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DOCUMENT_ROOT - assumed 'DOCUMENT_ROOT' in /www_root/include/header.php on line 4
탐조코리아

탐조코리아는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을, 비회원이시면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한국의 새

검둥오리
유라시아대륙 북부, 알래스카 서부, 아이슬란드, 뉴펀들랜드 섬에서 번식하고, 유럽 연안, 아프리카 북서부 연안, 캄차카, 일본, 한국, 중국, 북미 서해...
검둥오리
  • Melanitta (nigra) americana
  • 오리과
  • Black Scoter
  • L 48cm
서식
유라시아대륙 북부, 알래스카 서부, 아이슬란드, 뉴펀들랜드 섬에서 번식하고, 유럽 연안, 아프리카 북서부 연안, 캄차카, 일본, 한국, 중국, 북미 서해안과 동해안에서 월동한다. 국내는 동해안에서 적은 수가 관찰되는 겨울 철새이다.
행동
먼바다, 연안, 항구에서 무리를 이루어 월동한다. 한 마리가 잠수하면 나머지 개체가 차례로 따라 들어가 조개류와 갑각류 등을 먹는다.
특징
날개를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검은색을 띤다. 첫째날개깃이 연한 색을 띠며 비상시 다소 밝게 보인다.
어린새
성조 암컷과 비슷하지만 배가 때묻은 흰색이다. 성조보다 갈색이 강하다.
수컷
전체가 검은색이다. 부리는 검은색이며, 윗부리 기부에서부터 폭넓은 노란색으로 혹처럼 부풀어 올라와 있다.
암컷
전체가 흑갈색이다. 뺨, 옆 목, 멱이 때묻은 흰색이다. 간혹 눈 아래와 부리앞쪽으로 갈색 줄무늬가 있는 경우도 있다.
1회 겨울깃
수컷 성조와 비슷한 색을 띠지만, 배가 흰색을 띠며, 날개 깃이 전체적으로 색 바랜 흑갈색이다. 뺨에 때묻은 흰색을 띠는 경우도 있다.
실태
과거에 검둥오리 M. nigra는 2아종(nigra, Americana)으로 나누었다. 그러나 최근에 부리 형태 및 수컷의 구애 울음소리가 서로 달라 독립된 2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시베리아 동북부에서 알래스카 서부와 캐나다까지 분포하는 종 Black Scoter M. anericana는 유럽에서 시베리아 중북부까지 분포하는 Common Scoter M. nigra보다 부리의 노란색 혹이 매우 크다. 암컷은 구별이 매우 어렵다.